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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석에 관하여

각보석의 특징5 -마노와 연관 산업

마노는 아주 오래전 부터 장신구로 사용되어온 만큼 보석으로서의 가치뿐만 아니라 관련  장신구나 연마 사업이 발달되어 있다. 

보석

마노의 연마

수평으로 놓여 있는 사암에 마노를 문지르는 방식이 가장 오래된 연마 방식이다. 14세기부터 수직으로 회전하는 사암에 연마하는 방법이 일반화 되었다. 사암으로 만든 연마판의 높이는 150cm정도고 폭이 40~50cm정도로 연마공이 돌아가는 연마판에 마노를 힘있게 밀면서 연마를 하였고 연마판에는 물이 계속 뿌려졌다. 연마판은 두 사람이 함께 연마할 수 있었다. 그 후 증기나 전기의 사용이 증가되고 사암 대신 금강사를 이용한 연마 방법이 채택되어 오늘날의 연마방법이 되었다.

 

마노의 용도

이집트인들은 반지의 알이나 카메오, 그릇을 만드는데 마노를 사용했다. 마노가 폭풍이나 번개로부터 보호해주고 갈증을 해소하고 주술능력을 준다고 믿었다. 현대에는 공예품 브로치, 반지, 목걸이 카메오 등을 만드는 장신구로 주로 사용된다. 그밖에도 화학적 내성이 뛰어나 산업용으로 사용하기도 한다.

 

독일의 이다 오버스타인의 마노산업

독일의 이다 오버스타인은 마노 가공의 중심지이다. 마노와 재스퍼 광상이 주위에 잇으며 마노를 가공할 수 있는 사업이 생산되고 수력으로 동력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16세기부터 마노가 가공되기 시작했고 17세기 말엽까지 15개의 공장이 있었다. 1800년경에는 30개의 공장이 수력을 이용하여 마노를 가공하였다. 19세기 초 이지역의 마노가 고갈 되면서 많은 기술자들이 직업을 잃었고 브라질로 이민간 사람들이 대규모의 마노 광상을 발견하게 되고 활기를 띠게 되었다. 그 뒤 브라질에서 채굴된 마노가 이다 오버스타인에 공급되고 공장이 다시 늘어나게 되었다. 증기와 전기가 발생되면서 마노 공장은 여러 지역으로 분산되고 현재 이 지역에는 여러 개의 공장들이 있다.

 

마노 이외의 레이어 스톤

층상구조를 가진 레이어 스톤은 양각 및 음각의 조각에 이용되고 있다. 마노 원석으로 평행한 층상 구조가 나타나도록 가공해야 하는데 연한 색이 어두운 색의 위에 오도록 배열해야 한다. 브라질에서 공급 되는 것이 가장 좋은 원석이며 이중 층상 구조가 대부분이지만 삼중 층상 구조로 되어 있는 것도 간 혹 있다. 여러 층으로 된 물질이나 곡선적 층상구조로 된 마노 조각품은 드물지만 다섯층을 가진 조각 걸작품도 있다. 아래 바닥은 검고 윗층은 백색인 것을 오닉스라고 한다. 오닉스는 그리스어로 손톱이라는 뜻이다. 바닥이 갈색이면 사드 오닉스, 적색이면 코닐리언 오닉스라고 한다. 오닉스와 오닉스 마블은 다른데 오닉스 마블은 실제로 오닉스는 아니다. 방해석이나 아라고나이트로 구성된 석회암으로 된 칼세도니 오닉스와 다르게 오닉스 마블은 온천에서 함수 탄산 칼슘이 층상 구조로 침전되거나 동굴 속에 석순이나 종유석의 형태로 만들어져 항상 줄무늬가 있다. 아프리카 북부, 아르헨티나, 멕시코, 미국에서 산출되고 팬던트와 브로치 같은 장신구로 주로 사용되어진다. 사문석이나 사문석과 유사한 암석인 아일랜드 코노트 코네마라, 미국 뉴멕시코 녹색 리콜라이트, 이탈리아와 그리스의 베르드 앤티크와 유사하여 혼동되기 쉽다. 오닉스라고만 표기해서는 안되며 오닉스 마블이라고 꼭 붙여서 표기해야 한다.

 

윗층의 백색을 얇게 만들면 바닥면이 반투명하게 비쳐져서 청색으로 보이는데 이것을 니콜로라고 한다. 약자나 문장을 새기는 돌로 사용되어진다. 주위보다 낮게 새겨서 도장으로 사용하는 것을 인텔리오라고 하고 조각한 부분이 바닥보다 돋아나 있는 것을 카메오라고 한다. 마노의 층상 구조상 천연적으로 검정이나 적색 같은 색이 아니기에 착색과정을 거친다. 천연물질이나 착색물질 모두 같은 이름이다. 판상의 백색 칼세도니와 흑색 칼세도니를 붙여 만드는 접합석도 있다.

 

보석 조각술

보석조각시 사용하는 기구는 수평 스핀들이 붙어 있는 선반이 있는데 여기에 휠, 스피어, 니들 등 여러가지 공구들을 부착하여 사용한다. 공구들은 늘 손이 바로 닿는 곳에 정돈한다. 축은 전기로 작동하고 회전속도가 3000~5000RPM이다. 고정된 축에 조각가가 손으로 보석을 쥐고 작업하는데 정교한 기술 뿐만 아니라 원석에 대한 지식이 필수로 필요하다.

회전하는 기구의 끝에는 오일과 다이아몬드 분말을 연마제로 바르는데 이렇게 하면 연마면을 냉각하고 미세한 다이아몬드 분말이 조각 과정중 연한 쇠로 된 부분에 압입된다. 광택은 나무나 가죽이나 부드러운 물질을 사용하고 물과 특수 광택제를 함께 사용한다. 원석이 커서 손으로 다루기 힘든 큰 조각품은 유연한 축을 쓰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