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석에 관하여

보석의 연마

원석의 그냥 돌처럼 보여질 뿐일 원석은 연마작업을 통해 비로소 보석으로서 아름다움을 뽑낼 수 있게 된다. 

보석

 보석의 연마

가장 오래된 보석 장식 방법은 보석 위에 그림이나 글자를 새기는 것이다. 이것으로부터 보석 조각술이 발달 되었는데 인도에서부터 유래되었다. 1400년대까지 투명한 보석의 결정면이나 벽개면을 연마해서 광택과 투명도를 향상 시켰으나 그보다 훨씬이전에 마노 같은 불투명한 원석을 사암으로 연마하여 평평한 형태나 캐보션 형태로 연마했다는 기록이 있다.

보석의 연마는 패시티드 스톤에서 절정에 달한다. 800년경 배네치아에서 다이아몬드를 연마하였다는 보고서가 있으나 오랫동안 패시팅의 기술은 비밀에 싸여져 있었다. 최근에 들어서야 전문가나 일반인을 위한 서적에서 연마기술을 소개하고 있다.

암스테르담과 안티워프가 다이아몬드의 가공중심지로 발달하였고 독의 이다 오버스타인은 16세기에 마노와 유색석의 가공 중심지가 되었다. 현대에 이르어서는 세계곳곳에 연마센터가 형서되어 있고 일부 국가에서는 이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서 원석 수출을 엄격히 금지하고 있다.

보석의 조각

보석의 조각의 대표적인 카메오와 인태리오는 물론 작은 장식품과 공예품을 만드는 것 모두를 조각술이라 하며 가장 오래된 보석 조각물이라 하면 보석에 기호나 글씨를 새겨 도장이나 부적으로 사용한 것들이다. 고대 사마리아나 바빌론, 앗시리아 왕조에서 만들어졌고 가장 오래된 보석조각상은 이집트인이 만든 갑충류 모양의 부적이다. 보석의 조각은 고대 그리스에서 시작되어 로마시대에 가장 크게 발달하였고 중세기 동안 침체 되었다가 오늘날 국제적인 명성이 있는 공예가들도 현대의 기술을 사용하여 보석 조각의 아름다움을 부활시키고 있다. 보석조각의 중심지로는 독일의 이다 오버스타인인데 전세계 보석 조각품 중 90%가 여기서 만들어지고 있다. 마노, 자수정, 재스퍼, 코닐리언, 오닉스를 주로 조각하였으나 최근 다이아몬드와 그외 다양한 보석에도 조각을 하고 있다.

 

마노의 연마

옛날에는 몇톤씩 되는 큰 마노를 균열이나 표시된 금을 따라 망치나 끌로 분리시켰지만, 요즘은 다이아몬드가 피복된 원형 톱으로 절단한다. 절단 후에는 긁힌 자국을 제거하고 표면 광택을 내기 위해 수평으로 회전하는 휠이나 목제실린더, 가죽 등으로 광택 작업을 한다. 광택제는 극미립의 산화크롭, 다이아몬드분말, 다이아만틴, 트리폴린을 물과 섞어 사용하고 보석에 따라 광택제에 황산이나 초산을 섞어서 사용한다. 마도는 우선 카보런덤 휠로 대략적인 형태를 잡는다 움직이지 않도록 무릎사이에 끼고 작업하고 연마한 휠은 물로 냉각한다. 형태 작업의 마지막 과정은 사암으로 만든 휠을 사용한다. 마지막 단계는 광택을 내고 미세한 구조선이 잘 보이도록 마광작업을 한다. 가죽, 주석, 너도밤나무나납 등으로 만든 회전 실리더나 휠에 산화크롬이나 트리폴리 등의 광택제를 이용한다. 광택시에는 휠에 냉각수를 쓰지 않기 때문에 마찰열에 손상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최근에는 원석의 납작한 슬랩을 만드는 자동 절단기가 개발 되어, 캐보션 형태도 이 기계와 모형을 이용하여 만들 수 있다. 바로크 스톤이라고 불리는 불규칙한 형태의 텀블드 스톤은 장신구로 인기가 있다.

 

유색보석의 연마

다이아몬드를 제외한 모든 유색 보석을 가공하는 사람을 연마사라고 하고 연마사는 각자 전문적으로 연마하는 보석이 있어서 담당 보석의 색, 다색성 등 보석의 특징을 가장 잘 고려하여 연마할 수 있다. 원석 절단 시에는 톱날이 없는 둥근테에 다이아몬드 분말을 피복시킨 회전판을 사용한다. 원하는 크기를 대략적으로 절단하고 비눗물이나 기름, 파라핀으로 냉각제를 사용한다. 형태의 마지막 단계에서는 수직으로 회전하는 거친 입자로 만든 카보런덤 휠과 물을 냉각제로 하여 작업한다. 불투명 보석이나 내포물이 많은 보석을 홈이 파진 카보런덤 휠로 캐보션 형태로 연마한다.

투명보석은 대략적인 형태를 만든 후 수평으로 회적하는 연마판으로 면을 만드는데 이를 돕이라고 하는 막대기에다 특수 접착제나 셀락으로 보석을 고정시켜야 한다. 돕은 구멍이 뚫려있는 작은 보드의 적당한 구멍에 돕의 반대편 끝을 삽입하여 연마하려고 하는 면의 각을 취하는데 이 구멍은 연마휠에 직각이나 평행하도록 고정되어 있다. 최근엔 패시팅 헤드를 가진 홀더를 사용하여 초보자도 적당한 각도로 면을 연마할 수 있게 되었다.

연마시 사용하는 연마판의 재질과 회전속도, 광택제는 보석의 종류에 따라 달라지고 냉각수로는 주로 물을 사용한다.